3. 환동해 루트 주변국의 경제 효과

1. 경제 효과 규모의 확대
이번 제안하는 루트는 동해 연안 국가 인 일본 · 한국 · 북한 · 러시아 4 개국에 미국 (알래스카)을 더한 구상한다.
현재 3 억 명 규모의 환동해 경제권 (일본 12000 만명 남북한 7100 만명, 중국 동북 3 성 10800 만 명, 러시아 440 만명)로 미국에 길을 연결하여 외부에 경제 발전을 가능하게하는 폐쇄 형 경제권에서 발전 형 경제권으로 전환하고 더 큰 수준으로 올리는 것이 가능해진다.
또한 시베리아 개발이 진행되면 상승으로 경제 규모가 확대한다. 거기에서 국제 공도 중국 · 시베리아 루트을 건설하고 유럽 아프리카 및 배포 할 수있게된다.


동해 항구의 둘러싼 상황

    www.mlit.go.jp/common/000146423.pdf        

                           

2. 한일 해저 터널에 좋은 영향

 

한일 해저 터널 단체만으로는 현재의 무역액에서해서 큰 경제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그 직접적인 효과는 큐슈 · 츄고쿠 지역 한정된다.
향후 한일 해저 터널에 연결하는 국제 공도가 중국 안쪽 부분 그리고 동남아시아 · 인도 延びれ하면 그 혜택도 커진다. 그러나, 현재의 상태로는 국내에 생기는 "일본의 경제 침략 이미지"가 커져 실현에있어서 큰 걸림돌이된다.

한국과 일본 두 나라 사이의 경제 효과를 호소하는 것이 아니라 베링 해협 가교를 포함한 환동해 루트로의 경제 효과에 도달한다.
이것보다 일본에서는 큐슈 · 츄고쿠 지방의 모리 위뿐만 아니라 홋카이도를 포함한 전국 규모의 건설 촉진 운동에 배포 할 수있게된다.
또한 한국에서도 미래 덮쳐 오는 북한의 경제 재건에 크게 기여할 수있다.
북한 문제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이며, 국내에있는 일본 경제 침략 론 등 한일 해저 터널 실현에 방해가되는 논의를 봉쇄 할 수있다.

3. 홋카이도 동해 지역 경제 향상

 

지금의 신간선 구상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홋카이도 집착지가 있으며, 도쿄 만 향한 막 다른 골목 형 경제 구조로되어있다.
국토 교통성 항만국 작성의 자료에 따르면, 태평양 측에 비해 동해 항구가 어떻게 미이용 또는 알 수있다. 이 형태의 상태로는 도쿄에서 멀어 질수록 단점이 많아 향후 큰 발전은 기대할 수 없다.
동해 지방에서도 주요 교역국이 미국 · 중국의 해상 교류의 경제 구조는 도쿄를 중심으로 한 태평양 경제 보완적인 입장에서 탈피 할 수 없다. 또한 일본 자체의 인구 감소에서 파생 된 경제의 축소화를 생각하면 더욱 어려운 상황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 동해 일부 지자체에서 일본 해 주변국과의 무역을 활발히하는 환동해 경제 협력 구상도 나오고있다.
그러나이 환 일본 해 연안 국가 만이 경제 규모가 작고 큰 발전을 바랄 수 없다. 미국을 가져온 새로운 구상이 필요하게된다.

국제 공도 환동해 루트를 어디에 통과 여부에 따라 각 지역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달라진다 있지만 홋카이도에서는 지금까지의 막 다른 골목 형 경제에서 탈피하여 순환 발전 형 경제로 탈바꿈 할 수있다.
또한 동해 지역에서도 공도가 왕래하면 큰 경제 발전을 기대할 수있다. 그리고 그것이 현유의 경제 자본 (항만 시설 · 도로)의 활용으로 이어져 시너지 발전 할 수있게된다.
국제 공도하여 다자간 교류가 빈번되면 새로운 인구의 이동도 생겨 인구 감소 문제도 스스로 해결할 수있게된다.


동해 항구의 둘러싼 상황

www.mlit.go.jp/common/000146423.pdf

4. 일본과 러시아의 관계 개선과 시베리아 개발의 촉진

일본과 러시아가 본격적인 경제 협력을 시도하면 북방 4 개 섬 반환 문제가 나오지 것이다. 이 문제는 양국에게 양도 할 수없는 것이며, 획기적인 제안이 나오지 않는 한 협상의 진전은 むつかしい.
시베리아 개발에 대해서도 땅은 넓고 자원이 풍부하지만 자연 조건이 엄격 일본 단독 통해서는 개발 임계 수 없다. 또한 일본이 러시아에 가세하고 너무 미국 機嫌を損ねる하게된다.
따라서 미국도 들어간 개발 구상이 필요하다.

일본과 러시아의 관계 개선
일본이 적극적으로 환동해 노선 건설에 협력 해 감으로써 러시아 극동 지역의 경제 발전이 촉진 된 양국 간 관계 개선이 크게 진행된다.
특히 베링 해협 가교를 일본이 지원함으로써 러시아뿐만 아니라 현안 알래스카 개발이 이루어지게된다 미국과의 더 좋은 관계를 쌓을.

시베리아 개발의 촉진
시베리아 개발에 많은 나라가 관심을 가지고있다. 그러나 서로 견제하고 서로 전에 진행 않고있다.
베링 해협 가교를 포함한 환동해 루트를 완성시킴으로써 일본뿐만 아니라 미국 · 한국의 자본도 들어가게된다. 그리고 영감되는 형태로 많은 나라에서 경제 투자가 예상되고 크게 발전하게된다.

북방 영토 문제 해결
일본에있어서 북방 4도를 반환 절실한 문제이며, 양보 할 수없는 일선이다. 그러나 러시아로 영토 문제는 결코 양보 할 수없는 문제이다.
그래서 양측의 입장을 고려한 제안을 어떻게 나타내는 것으로한다. 북방 4 개 섬은 두 섬 반환 · 2 섬 공동 관리한다. 그 대가로 일본은 베링 해협 가교를 중심으로 한 환 일본 해 루트에 적극적으로 경제 지원한다. 2 섬의 공동 관리 방식에 대해서는 국제 공도의 관리 방식을 모델로한다.

각 주변국의 현황
1) 한국
한국은 일본과 마찬가지로 자원을 수입하고 그것을 가공하여 수출하는 가공 무역 국가이다. 국세 사항을 표 -1에 보여준다.
또한 국가 별 수출입 액 그래프를 그림 -2에 보여준다.
주요 교역국은 중국 미국이며 일본을 중요한 교역국으로 보는 것보다 라이벌로보고있다.
92 년 8 월 수교 이후 한국과 중국과의 무역은 급속히 확대하고 2003 년에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한국의 최대 수출 상대국 2007 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최대 수입 상대국 되었다. 2015 년 현재 국가 별 무역액에서 중국이 수출 26 %, 수입 20 %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대중 중요시 정책을 현저하게 실시한 결과, 중국 경제에 의존 너무 체질이 지금은 중국 경제 둔화의 영향을 제대로 받고있다.
향후의 방향성으로는 중국의 비중을 낮추고 주변국과의 경제 교류를 증가 필요가있다.
그러나 일본과의 관계에서는 최근 위안부 증가 문제 등 정에 두꺼운 국민성의 부정적인면이 나타나 진전에 방해가되고있다.

JTRO 연차 보고서 한국

www.jetro.go.jp/ext_images/world/gtir/2016/pdf/04.pdf

강해지는 한국의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 - 표면화하는 딜레마

www.jri.co.jp/MediaLibrary/file/report/jrireview/pdf/7388.pdf

어디로 가야 혼미 한국 국정 개입 사건의 내막 (아래) 세계 일보 12/07 부착 특집 기사

www.worldtimes.co.jp/world/korea/74077.html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한국의 데모는 우향우으로 상대를 몰아 "마녀 사냥에 흐르는 단점"(한국 정부 계 싱크 탱크 간부)도 내포하고있다. 권력의 폭주는 언론과 시민 사회, 데모에 의해 막는 것이 가능하지만, '국민의 폭주 "아무도 막을 수 없다.                      

表-1  韓国の国勢主要事項

人口       5,062    万人

面積      100,296    ㎢

GDP/人      27,214  ㌦

貿易輸出総額  526,757    100万ドル

貿易輸入総額  436,499    100万ドル

2) 북한
폐쇄 된 나라이며, 무역 규모는 한국의 1/100 정도이다. 그 중에서도 중국의 비율이 60 % 정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다.
북한은 경제도 정치 동향에 크게 좌우되므로 다른 항목에서 논하기로한다.

JTRO 연례보고 북한

www.jetro.go.jp/world/reports/2016/01/10da6a7670e57aab.html

www.jetro.go.jp/ext_images/_Reports/01/10da6a7670e57aab/20150149.pdf

www.jetro.go.jp/ext_images/world/asia/kp/pdf/kp_201609.pdf

                          

表-2 北朝鮮の国勢主要事項

人口        2,516    万人

面積       122,762    ㎢

GNI/人       13,930  ㌦

貿易輸出総額    4,491   100万ドル

貿易輸入総額    6,018   100万ドル

3) 중국
인구도 13 억 명을 넘어 최근 경제 급성장 GNP에서 미국에 이어 세계 2 위의 규모를 자랑한다.
그러나 여기에 와서 경제에도 그늘이 생기기 시작한다. 중앙 정부 주도의 경제 정책에 의해 盛り返そ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 주효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경제의 침체에 따라 그때까지 숨어 있던 경제 격차 등의 문제에서 정치 불안정 요소가 드러나지왔다.
열심히려고 조임을 강하게하고 있지만 그 영향이 국내뿐 아니라 주변국에 달하고있다.
앞으로는 더욱 정치적 불안정이 예상된다. 상황은 소련 붕괴시 닮아있어, 그것 같은 일이 발생할 수있다.

중국을 현재 경로에 넣지 않은 이유
중국은 2019 년을 기점으로 정치적 혼란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소련의 경우가 그러했듯이 2019 년 건국 70 년 붕괴설에 해당한다.
혼란 후 중앙 공산당 지배 체제가 붕괴 각성이 독립 국가로서의 권한을 갖게된다. 그 당시 참여시키고 로트를 재검토 한 것이 건설이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중국 70 년 설

oyakochoco.jp/blog-entry-1020.html
  JTRO 연례 보고서 중국

www.jetro.go.jp/ext_images/world/gtir/2016/pdf/01.pdf

                          

表-2 中国の国勢主要事項

人口       137,462   万人

面積      9,600,000   ㎢

GDP/人     7,990    ㌦

貿易輸出総額  2,274,950   100万ドル

貿易輸入総額  1,681,951   100万ドル

4) 러시아
2015 년 러시아 경제는 서방 국가의 경제 제재와 원유 가격의 하락으로 6 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러시아 정부는 외국 제품에 의존하지 않는 수입 대체를 추진하는 제도를 도입했으며, 비 자원 산업의 진흥을 목표로 수출 촉진의 계기를 마련했다. 극동 연방 관구에서는 특구 및 자유 항구 제도 등 기업 유치 제도가 가동하기 시작했다.

시베리아라는 광대 한 토지와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자연 환경의 어려움 때문에 개발하지 못하고있다.
국내 제도의 개혁을 추진하고는 있지만 경제 규모가 작고 앞으로도 외국 자본이 대량으로 들어갈 수 없으면 자국 만에 개발을 진행할 


JTRO 연례보고 러시아

www.jetro.go.jp/ext_images/world/gtir/2016/pdf/45.pdf

表-2 ロシアの国勢主要事項

人口         14,654  万人

面積       17,125,200  ㎢

GDP/人       9,055  ㌦

貿易輸出総額    343,543  100万ドル

貿易輸入総額    182,719  100万ドル

5) 알래스카 (미국)
미국 본토와 떨어진 영토이며, 자원이 풍부함에도 불구 발전하지 않는다.
일본의 홋카이도와 같은 막 다른 골목 형 경제 구조로되어 있으며, 경제 구조의 전환 없이는 발전하지 않는다.

【プロジェクトの概要】

日韓トンネル・ベーリング海峡架橋トンネルを合わせた国際ハイウェー環日本海ルートを提案し、アメリカも含めた日本・韓国・北朝鮮・ロシアを通る国際ハイウェイを建設する。

This site was designed with the
.com
website builder. Create your website today.
Start Now